우리 사회가 핵가족화 된데다 고령 인구가 급증하면서 노인 요양 복지 서비스가 사회적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시흥시 정왕역 인근에 위치한 시흥 위드온시니어센터(대표 오승민)에 이목이 모아지고 있다.
6층 규모 단독 건물에 자리 잡은 이곳은 ‘집보다 더 편안한 요양원’을 표방하는 노인 재활 전문 요양 시설로서 시흥 일대에서 최대 규모와 최고 시설 및 서비스를 자랑한다. 우선 노인들이 요양원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침실, 주방, 휴게실, 치료실, 화장실, 목욕실을 일반 가정처럼 구성했다. 물리치료실에는 워킹레일, 보행 기구, 안전 슈트, 저주파 치료기 등의 설비를 갖추고 낙상 위험없이 안전하게 보행 및 일상생활 동작 훈련을 하고 인지·정서·신체 분야 재활 치료 프로그램을 운용한다. 각 층마다 컬러·플라워·아로마·뮤직 테라피 휴게실을 마련해 노인들의 심신 안정을 도모하고 웃음치료,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통해 활력을 불어넣으며 신체 기능과 인지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시흥 위드온시니어센터에서는 간호사가 상주하며 환자를 돌보고 의사는 격주로 방문 진료하는데 언제든 응급 상황에 대비할 수 있게 첨단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응급·안전 관리 시스템을 완비했다. 비상 상황 발생시 침상에 설치된 비상벨을 누르면 중앙통제실과 해당 층 데스크 및 담당 요양보호사가 즉시 확인하고 신속히 대처하거나 위급하다고 판단되면 24시 협력 의료기관인 센트럴 종합 병원으로 이송한다.
노인 건강을 세심하게 보살피는 시흥 위드온시니어센터는 1층에 IoT 기능을 탑재한 공기 질 측정 모니터를 설치해 생활공간별로 공기 질을 측정하면서 실내 공기를 관리하고 공간 위생에 만전을 기한다. 오승민 대표는 “프리미엄 요양원에 걸맞게 어르신들이 쾌적하고 편안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최상의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출처] 스포츠서울 신재유 기자
[링크] http://www.sportsseoul.com/news/read/843747
|